ROBO ADVISOR Change of Life Paradigm

  • 참여신청하기
  • 심사진행현황
  • 운용RA 정보

운영현황

home 정보안내 운영현황

공지사항 상세
제목 3년 누적수익률 그래프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19-10-02 조회 11863
첨부파일

며칠 있으면 로보어드바이저 운용심사 개시 만 3년이 됩니다.

오늘은 며칠 빠지는 3년 누적수익률 그래프를 공개합니다.


참고로 저희 테스트베드에서 공개하는 수익률과 위험지표는 실계좌 운용결과입니다.

누적수익률 그래프가 그다지 아름답게 않게 나왔는데 구간별로 나눠서 설명을 들어야 왜 그렇게 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A구간은 코스피200 수익률이 고공 행진하는 동안 로보어드바이저들은 상승분위기에 편승하지 못하고 다수가 기대 이하의 수익곡선을 그리고 있었습니다.

신문기사들도 좋은 먹잇감으로 여겨 코스피보다 못한 로보어드저라고 신랄한 비판을 해 댔습니다.

그런데 당시 상승장은 삼성전자 등 대형주가 이끈 장세였으며 삼성전자가 액면분할 하기 전이라 포트폴리오에 담기엔 너무 고가주였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를 매수했던 계좌가 없었습니다. 가치주, 성장주 이런 이름의 펀드들도 수익이 좋지 않았습니다.


B구간은 2008년에 이어 글로벌 위기였으며 10년 주기설이 설득력을 얻었던 구간입니다. 

국내는 2008년도에 코스피 지수가 50%까지 하락했다가 반등한 반면 2018년엔 고점 대비 25%까지 하락했다가 반등했습니다.

그런데 글로벌 경제 면에서는 2018년이 2008년보다 더 안 좋았다고 합니다.

보통은 어느 한 시장이 안 좋으면 다른 시장에서 기회가 생겨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데 2018년에는 대체 투자할 시장이 없이 모두 상황이 안 좋았다고 합니다.

이런 장에서는 손실을 인정하는게 속 편합니다.


C구간에서 눈여겨 볼만 합니다.

국내 지수는 횡보장을 나타낸 반면 미국시장이 살아나기 시작했고 글로벌 투자 알고리즘들이 선전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의 장점 중 하나가 글로벌한 분산 투자입니다. 또한,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용하면 해외 투자가 쉽습니다. 

개미들이 돈 벌기 어려운 것은 B구간의 끝자락에서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손 털고 나온다는 것입니다. 

골짜기를 지나면 다시 기회가 오는데 그걸 못 기다립니다.


어쨌건 출렁이는 장세 속에서 원리 원칙대로 투자하고 있는 로보어드바이저들의 지속적인 선전을 기원합니다.


두 번째 그림은 2019년도 누적수익률 자료입니다.

2018년말 대비 26% 수익을 기록한 알고리즘도 있습니다. 물론 해외 투자입니다.

테스트베드는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로보어드바이저들의 신뢰도를 높이는데 이바지 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